본문 바로가기

Study Day/OPIC

OPIC(오픽) vs 토스(토익스피킹) 비교분석! 나에게 맞는 시험은?

 

오픽, 토익스피킹

 

세계화 시대 속에서 취업과 승진을 위해 어학 성적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이를 검증하는 도구로 토익을 많이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문법과 독해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토익보다는 실제 회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오픽이나 토익 스피킹과 같은 시험을 기업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국내사업본부 채용공고 (출처 : 자소설 닷컴)

 

실제로 현대 자동차와 같은 대기업도 어학 성적을 제출할 때 토익이 아닌 OPIC이나 토익 스피킹같은 스피킹 시험을 필수로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채용 공고에 따른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직장인들과 학생들은 OPIC과 토익 스피킹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을 목표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픽과 토익 스피킹의 차이는 무엇이고 나에게 맞는 시험은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먼저 제가 고민하면서 수집했던 정보들을 공유해 드립니다.

(주로 유튜브 인싸담당자님께서 업로드 해주신 영상에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오픽과 토익을 선택하실 때 위의 표를 기준으로 자신의 성향에 맞는 시험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내가 암기력은 부족하지만 능청스럽게 대답을 할 수 있다면, 오픽을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면에, 예상 밖의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 두렵지만 정해진 템플릿을 암기하여 말하는 것에 더 자신이 있으시다면 토익 스피킹을 추천드립니다!

 

또 난이도 역시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픽은 비교적 높은 점수를 취득하기가 토스보다 쉬우며, 토스는 어느 정도 수준의 점수를 달성하는 것이 오픽보다 쉽습니다!

 

추가로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기업에서 인사평가를 할 때 어떤 도구를 사용하는지 미리 확인하신다면, 입사 후 해당 시험을 준비해야하는 수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께서 자신에게 맞는 시험을 선택하셔서 원하시는 결과를 성취하시길 간절히 바라겠습니다!!